(…) (…)

단순함에 취하면 단명합니다.. :: 부자아빠의 부동산연구소

안녕하세요? 부자아빠의 부동산연구소의 부빠입니다. 지난 617대책이후로 부동산시장이 혼란스러워졌습니다. 그러나 이내 사람들은 규제에 적응한듯(?) 규제를 피해 이리저리 투자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모든 규제가 나올때마다 그랬지만 이러한 투자방법 역시 훌륭한 투자로 후속할 투자자들 판단하고 미리 선점하여 넘겨줄 수 있는 훌륭한 투자입니다.

실제로 지난 617대책에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일부 지정되지 않았던, 파주나 김포의 집값상승이 가팔랐고 대책보도 당일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이 일대 집값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각지대는 수도권 뿐만아니라 지방의 도시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정부의 기조가 너무나 굳건한 가운데 규제는 지속될 것이고 강력해질 것은 너무나 뻔한 사실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추가규제를 암시하는 뉴스들이 연일 인터넷 부동산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규제가 추가로 발표될 것을 뻔히 알텐데도 당장의 올라가는 호가와 실거래에 취해서 너무나 단순해지고 있습니다.

규제를하니 투자를하지 말자가 아닙니다. 단순히 비규제지역이라 수요가 몰리는 지역이라면 규제에 취약할 것이고, 규제지역이었으나 주변에 규제지역이 추가로 지정되면서 저평가 지역으로 다시 눈여겨 볼 곳이 생길 것입니다.

지금하는 말들이 너무나 진부하고 당연하다고 생각되지만 의외로 다수의 투자자들은 그러한 흐름에 단순하게 움직입니다.

617대책 당시에 말도안되는 규제지역(규제지역이 되지 않을 곳들까지 된;;)들이 된 것들이라면 조금은 이해 합니다만,

규제지역 추가 지정이 될만한 시그널을 보내는 지역까지 지속해서 매수한다는 것은 정말 단순한 것인지, 용감한 것인지 구분이 되질 않습니다.

단기간 수요가 몰릴말한 곳들은 너무나 뻔합니다. 규제를 피한 수도권 지역들과 광역시 그리고 지방 거점도시들이 당연한 곳들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뜨거운 곳이라면 당연히 다음 규제의 타겟이 될 확률이 높을 것임에도, 사람들은 단순히 수요가 몰릴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규제로 인해 그간 입지우위를 인정받지 못했던 곳들이 더 각광받을 것임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규제를 피해 비규제지역에 돈이 몰릴 것이라는 단순함에 빠져버리는 것이죠.

그곳이 규제이후에도 경쟁력있느냐에 대한 질문은 잊은채 말입니다.

한발 앞선 투자자라면 규제 이후의 상황을 가정한 투자를 이어가야할 것이며, 동일한 규제 범위내에서도 장기간 살아남을 자산에 대한 투자를 이어 갈 것입니다.

여기에 규제로 인한 본인의 자산에 대한 제한사항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도 고민을 할 것이구요,

그러나 생각보다 이런 깊은고민을 하지 않고 투자를 이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그간 어려웠던 지역에 장기간 거주하면서 매도가 안되거나 갈아타기가 어려워서 애를 먹던 실수요자도 마찬가지로 오히려 기회로 받아들여 매도와 갈아타기를 행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수요증가에 따른 호가와 거래량에 취해서 또 다시 단순함에 늪에 빠져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대출이나 세법과 관련하여 본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임에도 규제에 대한 시그널을 무시한채 막연한 낙관에 빠져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만사가 편합니다. 머리가 복잡할 일도, 머리를 쓸일이 없어지니 간편할 겁니다.

그러나 최소한 본인 자산을 투자하고 지키는데에는 단순함을 넘어서야합니다.

조금은 복잡한 사고과정과 다양한 상황들을 머리속에 그려보고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에 대한 상상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최악을 가정한 고민은 분명 어떠한 상황에서도 훌륭한 해결책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복잡해지는 세상속에서 빠른의사결정을 위한 단순함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생각, 1차원적인 생각들로 가득차 눈앞의 욕망에 갇혀버린다면 단숨함에 취해 단명할 것입니다.

연이은 규제에 후속보도자료들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는 현재는 투자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런상황 속에서 규제의 불확실성이 난무하는 지역을 단순하게 투자한다면.. 정말 안타까운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어렵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공감과 이웃추가는 글작성에 힘이됩니다.^^

* 부자아빠의 부동산연구소(네이버블로그 링크) 이웃추가 및 소통환영합니다.^^

+ Recent posts